월경이상 갱년기 장애  
갱년기 장애
 
갱년기는
여성 건강의 가장 중요한 전환기
갱년기는 폐경 전에서 부터?폐경 이후에 이르는 기간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기간은 평균 5년입니다. 이 시기에는 난소의 노화에 따라 여성 호르몬의 변화와 불균형으로 인해신체증상이 동반되는데 이 증상을 통틀어 갱년기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갱년기의 원인
난소의 정상기능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성선자극호르몬에 반응하는 난포 수의 고갈로 난포형성과 주기적인 에스트로겐 생성이 중단되어 나타납니다.
 
갱년기의 증상
폐경 이전에는 생리불순, 안면홍조, 발한, 등의 여성호르몬 결핍현상,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장애, 수면장애등이 발생합니다.

폐경기 및 폐경 이후에는 질건조감, 성교통, 질염, 방광염, 배뇨통, 급박뇨 등의 비뇨생식기계 위축증상, 신경과민, 기억력 감소, 성욕감퇴, 피부건조와 위축, 관절통,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갱년기장애의 치료를 위해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경우 유방암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심근경색, 뇌졸중, 혈전증의 증가?등의 부작용을 미국 FDA에서도 이미 경고하였습니다.
 
갱년기장애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갱년기치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증상발현에 맞추어 자연스러운 호르몬 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합니다. 갱년기 장애의 원인을 신허(腎虛)로 봅니다. 신은 타고난 생식기계의 기능을 말하며, 노화로 인해 기능이 고갈될 경우 각종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체질과 증상,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치료에 임하며 자율신경계를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갱년기 장애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해인부부한의원의?갱년기 장애에?사용하는 모든 약재는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보장받은 약재입니다.
 
갱년기장애의 생활관리
갱년기증후군 증상이 극도로 심각하지 않다면 생활의 변화만으로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에어로빅, 걷기 등을 하면 혈관 건강을 도와 안면홍조를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이상 햇볕을 쬐면서 하는 운동을 습관화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햇볕을 쐬면 피부 아래 혈관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비타민D로 바뀌면서 골다공증이 예방되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증, 심장병, 고혈압 예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해인부부한의원에서 치료하고 있습니다.